데이터 엔지니어

[Tableau] (Day 4) 미세먼지 데이터 / 빅맥 지수 데이터 분석 본문

데이터 엔지니어링(Data Engineering)/대시보드(Dashboard)

[Tableau] (Day 4) 미세먼지 데이터 / 빅맥 지수 데이터 분석

kingsmo 2020. 8. 26. 22:15

강의

오늘 강의에서는 테이블 계산 / 측정값 이름 및 측정값에 대해 배웠습니다.

 

1. 테이블 계산

테이블 계산은 뷰에 보여주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그래프를 합계로 표현할지 평균으로 표현할지 전년도와 비율차이로 표현할지, 년도별로 보여줄지 월별로 보여줄지 등을 전부 테이블 계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그림은 과제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측정값 이름 및 측정값 

한 뷰 내에서 여러가지 측정값(그래프)를 보고 싶을 때 필요한 기능입니다.

측정값이라는 기본필드가 주어지는데 해당 필드에서 원하지 않는 필드를 제거하고 사용하면 된다.

이것도 과제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제

1. 월별 미세먼지 평균 지수

1. 행에 PM10(미세먼지 지수) 열에 기준년월을 위치시킵니다.

2. 기준년월의 상세정보에서 연속형, 월로 변경해줍니다.

3. PM10 필드의 측정값을 평균으로 변경해 줍니다.

 

높은 부분을 살펴보니 각 연도의 겨울 부분인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름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볼 수 있고요.

 

2. 월별 미세먼지 평균 지수 테이블로 표현

1. 기준년월을 오른쪽 드래그하여 열행에 위치시키고 '월'로 설정해 줍니다.

2. 시도를 행 선반에 놓아줍니다.

3. 마크를 사각형으로 변경해주고 색상에 PM10을 위치시키고 평균으로 변경해줍니다.

 

과제1번에서는 라인차트로 보았는데 2번에서는 테이블 차트로 색상을 표현하여 보았습니다.

아까 말한 겨울에 미세먼지가 심하고 여름이 그나마 덜하다는 것을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3. 빅맥 국가별 가격 변동 비율 차이

빅맥 지수는 각 나라의 물가, 구매력 평가를 비교하기 위해 고안된 경제지표 입니다. 나라 별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하고 이를 비교하면 나라 별 물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빅맥 지수 같은 경우는 단순히 가격으로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전년도에 비해 얼마나 상승했는지 비율로 살펴봐야합니다. ex) 500원 -> 1000원 100%증가, 1600 -> 2000 25%증가 

 

1. date 필드를 열에 doller_price필드를 행에 위치시킵니다.

2. 아래 2000 2020 연도항목 설정을 위해 ctrl 키를 눌러 2000년도랑 2020년도 항목만 유지 시킵니다.

3. doller_price를 테이블 계산 편집을 진행해 줍니다.

  • 행선반에서 우클릭 -> 퀵 테이블 편집 -> 비율 차이로 변경
  • 테이블 계산편집을 통해 아래와 같이 연도를 기준으로 설정해 줍니다. 

4. Currency Code 필드를 레이블과 세부정보에 놓아줍니다.

5. 마지막으로 색상에 행에서 쓰인 필드를 놓아주고 색상 설정을 바꿔주면 끝입니다.

 

BRL 브라질이 제일 2000년도에 비해 가격 변동 비율이 높았네요!

 

4. 연도별 최소/최대 가격 차이(덤벨 차트)

1. data 필드를 우클릭한채로 드래그하여 행선반에 위치시키고 "년월"로 변경해줍니다.

2. 한 그래프 내에서 여러개의 측정값을 표현하기 측정값 필드를 열에 위치시킵니다.

3. 필터에 측정값 이름을 위치시켜 "korea_price", "doller_price"만 체크시킵니다.

4. 측정값 탭에 doller_price korea_price를 위치시켜 각각 합계, 최대, 최소값으로 변경해 줍니다.

5. 마크의 형태를 원 색상을 측정값 이름으로 바꿔줍니다.(여기까지 하면 점만 나옵니다.)

6. 열에 측정값을 ctrl키를 이용해 복사하여 측정값을 2개로 만들어 줍니다.

7. 복사된 측정값의 마크 형태는 "라인"으로 변경하고 생삭 측정값을 경로에 위치시킵니다.

8. 복사된 측정값에서 우클릭을 하여 이중축으로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 과제가 조금 어려웠네요. 2개의 측정값을 하나의 뷰안에 표현할려다 보니 순서도 지켜야 되고 까다로웠습니다.

우리나라 가격은 매달 50% 언저리에서 위치하고 있네요!


강의 영상의 출처는 아래 링크입니다. 듣고 싶으신 분은 참조해주세요.

https://www.tableau.com/ko-kr/learn/training/20203

 

Free training manifest - 2020.3

 

www.tableau.com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