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엔지니어

[Tableau] (Day 9) 시각적 분석의 모범 사례(베스트 프랙티스) 본문

데이터 엔지니어링(Data Engineering)/대시보드(Dashboard)

[Tableau] (Day 9) 시각적 분석의 모범 사례(베스트 프랙티스)

kingsmo 2020. 9. 3. 09:59

강의

오늘 강의는 여태까지 배운 것들을 총망라하는 시간이였습니다. 좋은 시각화가 무엇인지 태블로에서 요구하는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가 어떤 것인지 배웠습니다. 과제도 기존 대시보드를 더 보기 좋은 대시보드로 변경시키는 과제였습니다. 좋은 시각화를 위한 5가지 원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5가지 원칙

  • 질문으로 시작하기 (Start with questions)
  • 적합한 차트 유형 선택 (Choose the right chart type)
  • 효과적인 뷰 만들기 (Create effective views)
  • 총체적인 대시보드 디자인 (Create holistic dashboards)
  • 작업을 완벽하게 (Perfect your views)

이 외에 좋은 시각화를 위해 어떤 작업들을 할 수 있는지는 아래 백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스트 프랙티스: www.tableau.com/sites/default/files/media/Whitepapers/visualanalysisbestpractices_ko-kr.pdf


과제

1. 대시보드 베스트 프랙티스로 변경하기

코로나 데이터 관련 시각화를 좋게 바꾸기!

기존 대시보드 

변경 대시보드

 

질문 

① 각 국가별 확진자 및 사망자 수는 얼마나 되는가? 어느 나라가 더 많은가?

=> 기존은 막대 그래프여서 국가별 확진자 수를 보기 힘듭니다.
② 각 지역(대륙)별 확진자 분포는 어떠하며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 각 지역을 클릭할 시 "국가별 발생 건수"가 하이라이트 되지 않습니다.
③ 각 국가별로 확진자는 증가세인가 감소세인가?

=> 각 국가를 클릭할 시 해당 나라와 "일자별 확진자 및 사망자 수" 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위 항목들을 고치기 위한 작업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사항들은 백서와 docs를 참고해주세요~

 

국가별 확진자수 시트

  1. 막대그래프와 행과 열을 바꿔줍니다.
  2. case type에 따라 두개의 그래프로 그려줍니다.
  3. deaths(사망자) 필드의 경우는 생존자보다 수가 적어 막대의 크기를 늘려주기위해 독립적인 축 범위를 사용해 줍니다.

일자별 확진자 및 사망자 수 시트 

  1. 마크를 라인으로 변경합니다.
  2. 범례를 설정해 case별(newcase(당일), (totalcase(누적))로 설정하게 해줍니다.
  3. 레이블을 끝에만 설정해 줍니다.

지역별 분포 시트

  1. 지역별 분포에 치명율(Case fatality rate)을 뜻하는 CFR 필드를 색상에 사용

대시보드

  1. 막대를 선택했을 때 특정 국가의 확진자 및 사망자가 나오도록 대시보드 동작을 추가합니다.
  2. 지도에서 국가를 선택했을 때 막대가 하이라이트 되도록 대시보드 동작을 추가합니다.
  3. 지도에서 클릭했을 때 세부설명(툴팁)을 변경해 줍니다.

이로써 총체적인 대시보드를 완성하였습니다. 완성본은 상단메뉴 - 서버 - 통합문서 게시를 통해 태블로 서버에 데이터 원본을 포함하여 올려주기만 하면 접근 권한이 있는 누구든 같은 대시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벌써 9일차네요. 이제 거의 끝나갑니다. 느낀 점은 시각화는 어떤 것을 보고싶은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이 뭔지 정의하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태블로는 도구일 뿐이니까요! 그렇게 시각화를 위한 요소들을 정의해 놓으면 각 도구의 백서느 Docs를 참고한다면 인사이트가 있는 분석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